고객서비스이행기준

CS
공통이행기준
  1. 근무 실명제
    1. 우리는 단정한 복장과 신분증, 명찰을 패용하고 손님을 맞이하겠습니다.
    2. 손님응대 시 담당직원의 소속부서와 실명을 명확하게 밝히겠습니다.
  2. 손님응대 기본자세
    1. 단정한 복장과 용모를 갖추고 밝은 미소, 정중한 인사로 항상 손님을 맞이하겠습니다.
    2. 사업장 주변을 항상 깨끗하게 정리·정돈하여 손님을 맞이하겠습니다.
    3. 부드럽고 정성스런 마음이 담긴 목소리와 친절하고 공손한 자세로 손님을 대하겠습니다.
    4.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적극적인 문제해결 자세로 신속, 정확, 공정하게 손님을 응대하겠습니다.
    5. 고객이 신청하신 문의 및 건의는 2회 이상 재차 반복되는 일이 없도록 처리하겠습니다.
  3. 방문손님응대
    1. 손님에게 먼저 인사를 하며, 담당직원에게 손님을 안내하겠습니다.
    2. 절대 손님을 5분 이상 기다리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3. 찾으시는 담당이 부재중일 경우 다른 담당자가 안내할 수 있도록 하겠으며, 담당자가 자리를 비웠을 시에는 즉시 연락이 가능하도록 하겠습니다.
  4. 전화문의 손님응대
    1. 전화 신호음이 3회 이상 울리기 전에 전화를 받겠으며, “감사합니다” 라는 인사와 함께 소속과 이름을 밝히고, 친절하고 상냥하게 응대 하겠습니다.
    2. 담당자에게 전화를 연결 시 “잠시만 기다려 주십시오.”라는 말과 함께 전화가 끊어졌을 경우를 대비해 연락 가능한 번호를 먼저 안내하고 전화를 연결하도록 하겠습니다.
    3. 담당자가 부재중일 경우 손님이 원하는 의사에 따라 즉시 연락이 가능하도록 하겠습니다.
    4. 전화를 끊을 시에는 문의에 반복 확인 및 “좋은 하루 되십시오” 라는 인사말과 함께 손님이 전화를 끊은 후 수화기를 내려놓겠습니다.
  5. 인터넷, 홈페이지 손님응대
    1. 민원접수 7일 이내 처리 후, 홈페이지 및 전화를 통하여 알려 드리겠습니다.
    2. 민원성격상 장시간 처리기한이 필요할 경우에도 24시간 이내 손님에게 지연 사유 및 사항에 대해 전화를 통하여 알려드리겠습니다.
    3. 손님의 민원신청에 불편함이 없도록 365일 중단 없이 홈페이지를 운영하겠습니다.
    4. 홈페이지 정비로 서비스를 중단할 경우에는 3일 전에 홈페이지 공지사항을 통해 게재하여 드리겠습니다.
  6. 손님참여 및 의견수렴
    1. 주요 장소에『고객의 소리함』을 설치 운영함으로써 손님의 의견과 건의를 존중하고 개선해나가도록 하겠습니다.
    2. 공사 홈페이지에 『시민광장』운영을 통한 민원사항, 부조리 불친절 신고, 시민제안을 활성화하여 시민의 소리를 상시 수렴 하겠습니다.
    3. 고객만족도 설문조사를 연 1회 이상 실시하여 고객만족 수준을 평가 분석하고 각종 불편, 불만족 사항을 과감하게 시정 및 개선하여 나가겠습니다.
  7. 손님 불만에 대한 시정 및 보상
    1. 직원의 불친절, 부당처리 등 잘못된 서비스는 인사상의 불이익 조치를 통하여 그 잘못을 바로 잡겠습니다.
    2. 모범적인 선행 사항은 적극 격려하겠으며, 관련 직원에 대하여는 신상필벌 원칙을 철저하게 지켜나가겠습니다.
  8. 손님의 알권리 충족과 비밀보장
    1. 경영 현황, 시설 안내 및 행사일정 등을 공사 홈페이지에 게재하여 행정의 투명성을 확보하겠습니다.
    2. 손님의 소중한 정보는 공공기관의 개인정보에 관한 법률에 따라 철저히 보호하고 고객께서 제출하시는 민원에 대해서는 손님의 비밀을 보장하겠습니다.
  9. 손님협조사항
    1. 손님은 친절하고 공정한 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으므로 적극적으로 권리를 행사해 주시기 바랍니다.
    2. 광명도시공사의 사업장 제반 시설물을 이용하실 때에는 공중질서 및 올바른 규정을 지켜주시기 바랍니다.
    3. 의견을 주실 때에는 성명과 주소, 연락처를 정확히 나타내시어 불필요한 행정력의 낭비가 없도록 해주시기 바랍니다.
    4. 불가피하게 법규나 제도상의 제약 또는 다수의 손님을 위하여 손님에게 불편을 드리는 경우나 의견을 수용하지 못할 경우에는 너그럽게 이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5. 손님의 의견은 광명도시공사 발전의 밑거름이 되므로 잘못된 점은 반드시 건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광명골프연습장
  1. 실천사항
    1. 「환경정비 및 안전점검의 날」을 월 1회 이상 실시하여 쾌적하고 안전한 골프연습장을 조성하겠습니다.
    2. 골프연습장 수시 점검으로 최상의 환경을 유지하겠습니다.
    3.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시설물 관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4. 참신하고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새로운 골프문화 창출에 기여하겠습니다.
    5. 프로그램 및 행사안내 등을 게시물, 홈페이지, 홍보전단 등 다양한 채널로 손님 확인 용이하게 정보를 제공하도록 하겠습니다.
  2. 손님협조사항
    1. 골프연습장은 다수가 이용하는 공공시설이므로 소중히 사용해주시기 바랍니다.
    2. 타석 이용 시 안전사고에 유의해 주시고, 타인을 배려하여 정숙해 주시기 바랍니다.
    3. 개인물품은 직접 관리해 주시고 분실되지 않도록 유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4. 안전사고 및 타인 연습에 지장을 줄 수 있으니 지정된 레슨프로 이외의 골프지도는 삼가 주시기 바랍니다.
    5. 골프연습장 이용 안전수칙을 준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3. 이용문의
    1. 골프연습장 1층 고객만족센터(☎ 02.2610-7340)
    2. 홈페이지 주소(https://www.gmuc.co.kr)
국민체육센터
  1. 실천사항
    1. 광명시민의 체력을 증진하고 건전한 정신을 함양하기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로 손님과 함께하는 체육경영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2. 일일안전점검 실시 및 환경관리로 안전하고 쾌적한 체육공간을 조성해 나가도록 노력하겠습니다.
    3. 대관 행사 시 시설물 현황 및 유의사항을 담당직원으로 하여금 안내 하도록 하여 행사진행에 차질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4. 프로그램 및 행사안내 등을 손님 확인이 용이할 수 있도록 게시물, 홈페이지, 홍보전단 등 프로그램 이용 정보를 제공하도록 하겠습니다.
    5. 구급약품을 비치하여 체육활동 중 안전사고 발생 시 신속한 응급 치료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2. 손님협조사항
    1. 국민체육센터는 시민의 공공재산이므로 소중하게 사용해주시기 바랍니다.
    2. 체육센터의 제반 시설을 이용 하실 때에는 공중도덕과 질서를 지켜 주시기 바랍니다.
    3. 프로그램 등록 시 소정의 양식에 따라 작성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4. 프로그램 등록 및 대관 신청 시 영수증은 꼭 받으시기 바라며, 취소 시 기한 내 영수증을 제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5. 운동하실 때에는 운동복과 운동화를 꼭 착용하시기 바랍니다.
  3. 이용문의
    1. 건강레저팀(☎ 02.2610-7360)
    2. 홈페이지 주소(https://www.gmuc.co.kr)
다목적운동장
  1. 실천사항
    1. 축구장 잔디 관리를 철저히 하여 최상의 상태로 손님이 이용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2. 일일안전점검 실시 및 환경관리로 안전하고 쾌적한 운동장으로 조성해 나가도록 노력하겠습니다.
    3. 대관 행사 시 시설물 현황 및 유의사항을 담당직원으로 하여금 안내 하도록 하여 행사진행에 차질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4. 구급약품을 비치하여 체육활동 중 안전사고 발생 시 신속한 응급 치료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2. 손님협조사항
    1. 다목적운동장은 시민의 공공재산이므로 소중하게 사용해주시기 바랍니다.
    2. 운동장의 제반 시설을 이용 하실 때에는 공중도덕과 질서를 지켜 주시기 바랍니다.
    3. 대관 신청 시 홈페이지 및 방문을 통한 소정의 양식에 따라 작성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4. 운동장 입장 시 주류 및 음식물 반입이 금지되며, 운동화를 신고 운동장 안으로 입장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3. 이용문의
    1. 건강레저팀(☎ 02.2610-7360 / 7375)
    2. 홈페이지 주소(https://www.gmuc.co.kr)
도덕산 캠핑장
  1. 실천사항
    1. 일일안전점검 실시 및 환경관리로 안전하고 쾌적한 캠핑장을 조성해 나가도록 노력하겠습니다.
    2. 안전한 캠핑이 될 수 있도록 운영기간 중 24시간 운영체제를 실시 하겠습니다.
    3. 자연과 함께 할 수 있는 캠핑장이 될 수 있도록 환경보호에 앞장 서겠습니다.
  2. 손님협조사항
    1. 캠핑장은 다중이용 시설입니깨끗한 환경 조성에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2. 캠핑장의 제반 시설을 이용하실 때에는 공중도덕과 질서를 지켜 주시기 바랍니다.
    3. 원활한 시설사용 및 쾌적한 환경 조성을 위해 이용수칙을 준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3. 이용문의
    1. 건강레저팀(☎ 02.2610-7360 / 7375)
    2. 홈페이지 주소(https://www.gmuc.co.kr)
메모리얼파크
  1. 실천사항
    1. 메모리얼파크 직원들은 유족들에게 항시 애도를 표하며, 기본예의를 지키겠습니다.
    2. 메모리얼파크 운영에 있어 봉안 순서 규정을 반드시 준수하겠습니다.
    3. 고인을 보다 정성스럽게 예의를 다하여 가족과 같은 마음으로 모시겠습니다.
    4. 제례실 및 휴게실 이용 시, 편의제공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5. 안치단을 상시 청결유지 하고 파손된 곳이 있을 때에는 빠른 보수를 시행하여 안락함을 느끼도록 하겠습니다.
    6. 일일안전점검 실시 및 환경관리로 안전사고 방지 및 위생관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7. 메모리얼파크 직원들은 사용자격 및 사용료에 대해 정확히 숙지하여 안내하겠습니다.
  2. 손님협조사항
    1. 고인을 모시는 경건한 시설로 큰목소리 및 음주를 삼가 엄숙한 추모 환경 조성에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2. 메모리얼파크는 장사문화 시설입니유족들은 시설물 이용안내 수칙을 준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3. 고인에 대한 추모의 마음과 감정을 적정하게 표하시기 바랍니다.
  3. 이용문의
    1. 메모리얼파크(☎ 02.2610-7380)
    2. 홈페이지 주소(https://www.gmuc.co.kr)
교통약자이동지원센터
  1. 실천사항
    1. 운전원 실명제를 실시하여 책임 있는 서비스, 친절한 서비스를 제공 하도록 하겠습니다.
    2. 교통이동편의 증진을 위해 신속하고 정확한 차량배차가 되도록 노력 하겠습니다.
    3. 안전운행을 위해 정기적으로 교통법규 준수, 급제동·급발진 방지 등의 교육과 근무수칙 제정으로 안전사고 예방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4. 매일 1회 이상 차량내부 청소와 상시 차량정비·점검으로 쾌적하고 안전한 차량관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5. 운행의 안전을 위해 안전벨트를 반드시 착용토록 하여 손님 안전을 최우선하겠습니다.
    6. 고객서비스 향상을 위해 항시 명찰착용, 복장단정, 개인위생 관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7. 운전원은 고객에게 불필요한 신체 접촉 및 언행 등을 삼가하겠습니다.
  2. 손님협조사항
    1. 차량이용 등록 시 운전원의 이용대상자 확인을 위한 복지카드 및 신분증 제시에 적극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2. 차량이용 시 안전을 위하여 고정장치 장착에 협조를 바라며, 탑승 시 안전벨트를 반드시 착용하시기 바랍니다.
    3. 차량 안에서는 금연이므로 손님의 적극적인 협조 바랍니다.
    4. 예약취소 및 목적지 변경은 차량이용 2시간 전에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5. 차량 탑승 시 예약시간을 준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3. 이용문의
    1. 교통약자이동지원센터(☎ 02.2610-2002)
    2. 홈페이지 주소(https://www.gmuc.co.kr)
종량제봉투
  1. 실천사항
    1. 종량제봉투판매소는 배송 요일제를 철저히 준수하겠습니다.
    2. 종량제봉투 주문을 정확히 접수 확인하여 물품배송에 차질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3. 종량제봉투 배송 시 업체서명 및 검수증(영수증)을 반드시 전달하겠습니다.
    4. 시민편의를 위해 종량제봉투 구매 및 반품을 간소화 하겠습니다.
    5. 종량제봉투 배송완료 후 시민께 감사인사를 반드시 드리겠습니다.
  2. 손님협조사항
    1. 종량제봉투 주문 시 해당 배송요일 하루 전까지 접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2. 종량제봉투 수령 시 검수절차에 적극적인 협조를 바랍니다.
    3. 봉투주문대금에 대해서 주문 당일에 입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4. 깨끗한 광명시 환경 조성을 위해 쓰레기는 꼭 규격봉투에 담아서 지정된 장소에 버려 주시기 바랍니다.
  3. 이용문의
    1. 종량제봉투판매소(☎ 02.2610-7330)
    2. 홈페이지 주소(https://www.gmuc.co.kr)
광명동굴 부대편의시설
  1. 실천사항
    1. 항상 정복 착용과 명찰을 패용하고 밝은 미소로 고객을 맞이하겠습니다.
    2. 즐거운 동굴관광이 될 수 있도록 쾌적한 부대편의시설환경 조성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3. 안전하고 청결한 식자재 준비와 쾌적한 시설환경 관리로 최상의 위생 상태를 유지하겠습니다.(카페, 레스토랑)
    4. 메뉴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통해 고객 눈높이 메뉴를 항상 준비하겠습니다.(카페, 레스토랑)
    5. 동굴관광 편의를 위한 코끼리차의 안전운행 및 차량관리·청결관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코끼리차)
    6. 관광에 어울리는 최적의 기념품을 개발하여 전시하겠습니다.(기념품 숍)
  2. 손님협조사항
    1. 관광지 시설은 다중이 이용하기에 서로 간의 불쾌감을 주지 않도록 공중도덕과 공공질서를 지켜 주시기 바랍니다.
    2. 동굴 부대편의시설 전체 내에 외부음식 반입 및 반려동물 출입을 제한하오니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3. 노천카페, 동굴카페 및 레스토랑 외에는 취사행위를 절대 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4. 코끼리차 탑승 시 줄을 서서 차례로 탑승하는 성숙한 시민의식을 부탁드립니다.
  3. 이용문의
    1. 테마파크팀(☎ 02.2610-2010)
    2. 홈페이지 주소(https://www.gmuc.co.kr)
관광순환버스
  1. 실천사항
    1. 운전원 실명제를 실시하여 책임 있는 서비스, 친절한 서비스를 제공 하도록 하겠습니다.
    2. 교통법규를 준수하여 안전하고 편안한 관광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3. 정기적으로 급제동·급발진 방지관련 등의 안전교육과 근무수칙을 지정하여 안전사고 예방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4. 매일 1회 이상 차량내부 청소와 상시 차량정비·점검으로 쾌적하고 안전한 차량관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5. 운행의 안전을 위해 안전벨트를 반드시 착용토록 하여 손님 안전을 최우선하겠습니다.
  2. 고객협조사항
    1. 버스 탑승 시 줄을 서서 차례로 탑승하는 성숙한 시민의식을 부탁드립니다.
    2. 차량 승차 전 운전원의 이용대상자 확인을 위한 신분증 제시에 적극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3. 안전을 위하여 안전벨트를 반드시 착용하시기 바랍니다.
    4. 차량 안에서는 금연이기에 시민의 성숙한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3. 이용문의
    1. 테마파크팀(☎ 02.2610-2010)
    2. 홈페이지 주소(https://www.gmuc.co.kr)
노외 공영주차장
  1. 실천사항
    1. 주차장환경점검은 수시로 실시하여 깨끗한 환경에서 손님을 맞이 하겠습니다.
    2. 주차장시설물에 대하여는 월 1회 이상 정비·점검을 실시하여 안전사고 발생을 예방하겠으며, 입차부터 출차까지 안전하게 주차장을 이용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3. 주차장별 주차요금을 게시하고 차량 입·출차 시 주차요금 및 이용방법을 상세하게 안내하여 주차장 이용에 불편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4. 주차요금 정산 시에는 받은 금액을 확인하고 고지함으로써 금전착오를 예방하고 반드시 영수증을 교부하겠습니다.
    5. 사회적 배려 대상의 주차공간을 법정면수 이상 확보하고 입차 시 우선적 안내로 이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2. 고객협조사항
    1. 공영주차장은 소중한 시민의 재산이므로 공중질서를 준수해 주시고 주차장시설물이 훼손·파손되지 않도록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2. 공영주차장을 이용하시는 고객 여러분께서는 주차관리원의 유도에 따라 안전하게 주차구획선 내에 주차를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3. 주차장 이용 손님께서는 사용료 납부기준을 준수하여 주시고 주차요금 감면대상 손님께서는 요금정산 시 증빙자료를 주차관리원에게 제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4. 차량 주차 시 차량내부에는 귀중품·금전을 두지마시고 시건장치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5. 월 정기등록 주차권은 임의로 전매 또는 양도 할 수 없습니다.
  3. 이용문의
    1. 주차관리팀(☎ 02.2610-7393)
      1. 광명동굴 제3공영주차장(☎ 070.4270-1808)
      2. 광북 공영주차장(☎ 02.2625-3838)
      3. 철산1동 공영주차장(☎ 070.8963-0878)
      4. 하안동철골주차장(☎ 02.898-3996)
    2. 홈페이지 주소(https://www.gmuc.co.kr)
노상 공영주차장
  1. 실천사항
    1. 주차장환경점검은 수시로 실시하여 깨끗한 환경에서 손님을 맞이 하겠습니다.
    2. 주차장 내‧외부 시설물, 표지판, 부착물 등에 대해서는 수시로 정비‧점검을 실시하고, 입차부터 출차까지 안전하게 주차관리원 유도주차를 실시하여 손님의 안전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3. 주차장별 주차요금을 게시하고 차량 입·출차 시 주차요금 및 이용방법을 상세하게 안내하여 주차장 이용에 불편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4. 주차요금 정산 시에는 받은 금액을 확인하고 고지함으로써 금전착오를 예방하고 반드시 영수증을 교부하겠습니다.
    5. 사회적 배려 대상의 주차공간을 법정면수 이상 확보하고 입차 시 우선적 안내로 이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2. 손님협조사항
    1. 공영주차장은 소중한 시민의 재산이므로 공중질서를 준수해 주시기 바랍니다.
    2. 공영주차장을 이용하시는 손님 여러분께서는 주차관리원의 유도에 따라 안전하게 주차구획선 내에 주차를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3. 주차장 이용 손님께서는 사용료 납부기준을 준수하여 주시고 주차요금 감면대상 손님께서는 요금정산 시 증빙자료를 주차관리원에게 제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4. 차량 주차 시 차량내부에는 귀중품·금전을 두지마시고 시건장치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5. 주차장 운영시간 이후 출차하실 손님께서는 주차관리원에게 요금정산을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3. 이용문의
    1. 주차관리팀(☎ 02.2610-7393)
      1. 하안동상업지역 제1주차장
      2. 하안동사업지역 제2주차장
      3. 철산동상업지역 제1주차장
      4. 철산동상업지역 제2주차장
      5. 철산동중앙로변 주차장
      6. 철산동등기소주변 주차장
    2. 홈페이지 주소(https://www.gmuc.co.kr)
부설주차장
  1. 실천사항
    1. 주차장환경점검은 수시로 실시하여 깨끗한 환경에서 손님을 맞이 하겠습니다.
    2. 주차요금 정산 시에는 받은 금액을 확인하고 고지함으로써 금전착오를 예방하고 반드시 영수증을 교부하겠습니다.
    3. 주차장 내 주차 유도원을 충분하게 배치하여 입차부터 출차까지 이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4. 장애인 전용 주차면은 수시로 점검하고 교통약자 탑승차량 입차 시 우선적으로 안내하여 이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5. 주 시설물의 운영과 시설이용방법을 숙지하고 고객문의 시 친절히 안내하여 시설이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6. 주차장 내 표지판, LED전광판, 차량동선 안내 현수막은 수시로 점검하여 이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2. 손님협조사항
    1. 부설주차장은 소중한 시민의 재산이므로 공중질서를 준수해 주시기 바랍니다.
    2. 부설주차장을 이용하시는 손님 여러분께서는 주차관리원의 유도에 따라 안전하게 주차구획선 내에 주차를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3. 주차장 이용 손님께서는 사용료 납부기준을 준수하여 주시고 주차요금 감면대상 손님께서는 요금정산 시 증빙자료를 주차관리원에게 제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4. 차량 주차 시 차량내부에는 귀중품·금전을 두지마시고 시건장치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3. 이용문의
    1. 주차관리팀(☎ 02.2610-7392)
      1. 광명동굴 제1부설주차장(☎ 070.7764-8670)
      2. 광명동굴 제2부설주차장(☎ 070.4288-8911)
      3. 광명시청부설주차장 안내실(☎ 070.4403-6970)
      4. 광명시청부설주차장 정산소(☎ 070.4403-6971)
    2. 홈페이지 주소(https://www.gmuc.co.kr)

이용문의 : 02-2610-7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