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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서비스이행기준

  1. 홈
  2. 공사소개



공통이행기준
1. 근무 실명제
   가. 우리는 단정한 복장과 신분증, 명찰을 패용하고 손님을 맞이하겠습니다.
   나. 손님응대 시 담당직원의 소속부서와 실명을 명확하게 밝히겠습니다.
2. 손님응대 기본자세
   가. 단정한 복장과 용모를 갖추고 밝은 미소, 정중한 인사로 항상 손님을 맞이하겠습니다.
   나. 사업장 주변을 항상 깨끗하게 정리·정돈하여 손님을 맞이하겠습니다.
   다. 부드럽고 정성스런 마음이 담긴 목소리와 친절하고 공손한 자세로 손님을 대하겠습니다.
   라.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적극적인 문제해결 자세로 신속, 정확, 공정하게 손님을 응대하겠습니다.
   마. 고객이 신청하신 문의 및 건의는 2회 이상 재차 반복되는 일이 없도록 처리하겠습니다.
3. 방문손님응대
   가. 손님에게 먼저 인사를 하며, 담당직원에게 손님을 안내하겠습니다.
   나. 절대 손님을 5분 이상 기다리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 찾으시는 담당이 부재중일 경우 다른 담당자가 안내할 수 있도록 하겠으며, 담당자가 자리를 비웠을 시에는 즉시 연락이 가능하도록 하겠습니다.
4. 전화문의 손님응대
   가. 전화 신호음이 3회 이상 울리기 전에 전화를 받겠으며, “감사합니다” 라는 인사와 함께 소속과 이름을 밝히고, 친절하고 상냥하게 응대 하겠습니다.
   나. 담당자에게 전화를 연결 시 “잠시만 기다려 주십시오.”라는 말과 함께 전화가 끊어졌을 경우를 대비해 연락 가능한 번호를 먼저 안내하고 전화를
연결하도록 하겠습니다.
   다. 담당자가 부재중일 경우 손님이 원하는 의사에 따라 즉시 연락이 가능하도록 하겠습니다.
   라. 전화를 끊을 시에는 문의에 반복 확인 및 “좋은 하루 되십시오” 라는 인사말과 함께 손님이 전화를 끊은 후 수화기를 내려놓겠습니다.
5. 인터넷, 홈페이지 손님응대
   가. 민원접수 7일 이내 처리 후, 홈페이지 및 전화를 통하여 알려 드리겠습니다.
   나. 민원성격상 장시간 처리기한이 필요할 경우에도 24시간 이내 손님에게 지연 사유 및 사항에 대해 전화를 통하여 알려드리겠습니다.
   다. 손님의 민원신청에 불편함이 없도록 365일 중단 없이 홈페이지를 운영하겠습니다.
   라. 홈페이지 정비로 서비스를 중단할 경우에는 3일 전에 홈페이지 공지사항을 통해 게재하여 드리겠습니다.
6. 손님참여 및 의견수렴
   가. 주요 장소에『고객의 소리함』을 설치 운영함으로써 손님의 의견과 건의를 존중하고 개선해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나. 공사 홈페이지에 『시민광장』운영을 통한 민원사항, 부조리 불친절 신고, 시민제안을 활성화하여 시민의 소리를 상시 수렴 하겠습니다.
   다. 고객만족도 설문조사를 연 1회 이상 실시하여 고객만족 수준을 평가 분석하고 각종 불편, 불만족 사항을 과감하게 시정 및 개선하여 나가겠습니다.
7. 손님 불만에 대한 시정 및 보상
   가. 직원의 불친절, 부당처리 등 잘못된 서비스는 인사상의 불이익 조치를 통하여 그 잘못을 바로 잡겠습니다.
   나. 모범적인 선행 사항은 적극 격려하겠으며, 관련 직원에 대하여는 신상필벌 원칙을 철저하게 지켜나가겠습니다.
8. 손님의 알권리 충족과 비밀보장
   가. 경영 현황, 시설 안내 및 행사일정 등을 공사 홈페이지에 게재하여 행정의 투명성을 확보하겠습니다.
   나. 손님의 소중한 정보는 공공기관의 개인정보에 관한 법률에 따라 철저히 보호하고 고객께서 제출하시는 민원에 대해서는 손님의 비밀을 보장하겠습니다.
9. 손님협조사항
   가. 손님은 친절하고 공정한 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으므로 적극적으로 권리를 행사해 주시기 바랍니다.
   나. 광명도시공사의 사업장 제반 시설물을 이용하실 때에는 공중질서 및 올바른 규정을 지켜주시기 바랍니다.
   다. 의견을 주실 때에는 성명과 주소, 연락처를 정확히 나타내시어 불필요한 행정력의 낭비가 없도록 해주시기 바랍니다.
   라. 불가피하게 법규나 제도상의 제약 또는 다수의 손님을 위하여 손님에게 불편을 드리는 경우나 의견을 수용하지 못할 경우에는 너그럽게 이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마. 손님의 의견은 광명도시공사 발전의 밑거름이 되므로 잘못된 점은 반드시 건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